위시리스트/Book

Wikinomics (위키노믹스)

Dongkkase 2008. 12. 15. 23:41
반응형
제 목 : WIKINOMICS(위키노믹스)
저 자 : 돈 탭스코트, 앤서니 윌리엄스
역 자 : 윤미나
출판사 : 21세기북스
판매가 : 18,000 원
출간일 : 07-04-30
책소개 : 200 년 오랜 역사를 가진 브리태니커 사전의 정보량을 앞지른 사전이 있다. 바로 5년 역사의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Wikipedia, 인터넷 이용자들이 스스로 만드는 백과사전)'이다. 이제 뛰어난 소수가 만들어간 이코노믹스의 시대는 가고, '집단의 지성과 지혜(Collective Intelligence)'가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위키노믹스의 시대가 온 것이다.

『위키노믹스』는 다양한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대중의 지혜와 협업을 경쟁력의 원천으로 삼는 기업과 조직이 경제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음을 이야기한다. '위키피디아'와 '이코노믹스'를 합성한 말인 '위키노믹스'의 탄생에서부터 응용, 발전에 이르기까지를 풍부한 실제 예시와 함께 설명한다.

저자는 이를 통해 웹 2.0이라고 부르는 용어가 얼마나 광범위하고 중요한 의미인가를 설명하고, 웹 2.0의 철학들이 기업의 R&D 활동, 생산 활동, 판매 광고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려준다. 아울러 생생한 연구와 예를 통해 세계 유수의 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와 혁신의 바탕에 이런 현상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명확히 보여준다.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21세기의 핵심 쟁점인 '위키노믹스'는 인터넷 보급과 사용률이 세계 1위인 우리나라에서 특별히 신경 써야 할 사항이다. 이미 기반이 갖추어져 있는 상태에서 여기 나온 위키노믹스의 원리를 채택하고 대규모 협업을 수용한다면 세계 경제에서 그 누구보다 우수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 <뉴욕타임스>, <아마존> 경제·경영 부문 베스트셀러, <비즈니스 위크> '2006 Best Innovation & Design Books' 선정도서    
       
   
지은이 돈 탭스코트(Don Tapscott)
1992년 일명 ‘싱크 탱크 think tank’라 불리는 전략 컨설팅 회사인 ‘뉴 패러다임 New Paradigm’을 설립하여 경영하고 있다. 그는 10권의 책을 저술했는데 주요 저서로는 『패러다임 시프트 Paradigm Shift』, 『디지털 경제 The Digital Economy』, 『N세대의 무서운 아이들 Growing Up Digital』, 『투명경영 The Naked Corporation』,『디지털 캐피털 Digital Capital』등이 있다. 현재 토론토 대학교 로트먼 경영대학원에서 강의를 맡고 있다.

지은이 앤서니 윌리엄스(Anthony D. Williams)
뉴 패러다임의 연구 이사로, 혁신 및 지적 재산권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그는 런던 경제대학원에서 연구 석사 학위를 받았고, 동 대학원에서 강의도 진행하고 있다.

옮긴이 윤미나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2007년 현재 출판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출판번역 및 기획 그룹인 바른번역(translators.co.kr) 회원이며 번역가 커뮤니티 왓북의 공동 운영자이다. 주요 역서로 『벤저민 프랭클린 인생의 발견』,『인격이 운명이다』등이 있다.

감수자 이준기
서울대 계산통계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교수(http://gsihome.
yonsei.ac.kr/zlee)로 재직중이다.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사회학과 의사결정학으로 석사를, 남가주 대학에서 경영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연세대 부임 전에는 미국 네브라스카 경영대에서 4년간 조교수로 근무하였다. 쿠퍼스라이브랜드 경영컨설턴트로도 3년간 활동했고 현재는 IT와 경영전략, e-Biz 전략에 관한 다양한 연구 활동을 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웹2.0과 비즈니스 전략』등이 있다.
반응형